글번호
136275
작성일
2024.09.24
수정일
2024.09.24
작성자
이영주
조회수
119

SW중심대학사업단, 2024년도 SW·AI 융합프로젝트 성료

단과대학 교원 AI 역량 강화·지원

인공지능 활용 신규 교과목 개발 및 기존 교과목 SW·AI 적용방안

▲2024 SW·AI 융합프로젝트 결과발표회 모습.



SW중심대학사업단이 최근 ‘2024 SW·AI 융합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SW·AI 융합 프로젝트는 INSA 교수단의 컨설팅과 멘토링을 통해 진행됐다. 비SW전공 학과 교원의 AI 역량을 강화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다.


INSA 교수단은 SW중심대학사업단 참여 교원으로 구성된 교수단이다. 본교 SW와 AI 전공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이번 SW·AI 융합 프로젝트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규 교과목 개발, 기존 교과목의 SW·AI 적용방안 개발을 주제로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동안 진행됐다.


의류디자인학과(우주형 교수,배윤지 강사), 스포츠과학과(성종훈 교수, 박찬민 교수, 김민규 교수), 국어교육과(신명선 교수, 김철희 강사), 국어교육과(박혜진 교수, 정지호 강사, 한혜정 강사) 등 총 4개 팀이 참여했다.


각 팀은 INSA 교수와 매칭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의류디자인학과에는 박보용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 스포츠과학과에는 김지응 컴퓨터공학과 교수, 국어교육과(프로젝트 책임자 신명선 교수)에는 서영덕 컴퓨터공학과 교수, 국어교육과(프로젝트 책임자 박혜진 교수)에는 김도국 인공지능공학과 교수가 각각 멘토링을 맡았다.


심사 결과 대상은 의류디자인학과 우주형 교수, 배윤지 강사가 수상하했다.


이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패션모델 캐릭터 개발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Fashion Sketch Retouch’ AI 도구를 구성하고, 직접 구현한 AI 도구를 교과목에 활용해 패션 모델 캐릭터와 패션 드로잉의 보정·심화·변형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받았다. SW·AI를 적용·활용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과목은 이번 학기 개설됐다.


최우수상은 스포츠과학과 성종훈, 박찬민, 김민규 교수가 수상받았다.


스포츠과학과 교수팀은 차세대 스포츠 리더 육성을 위한 교과목 개발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스포츠와 AI’를 주제로 한 교과목은 스포츠 과학 분야에서의 AI 기술 활용법, AI 도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초 등 강의를 목표로 내년도 2학기에 신설될 예정이다.


권장우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이번 융합 프로젝트는 비SW학과 교수와 SW학과 교수의 협업의 장으로 교내 SW·AI 교육 확산과 융합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비SW학과에 AI를 접목한 교과목 신설은 사업단의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융합프로젝트를 매년 확산·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 SW·AI 융합프로젝트 시상식 모습.

▲2024 SW·AI 융합프로젝트 시상식 모습.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다음글
민태기 ㈜에스앤에이치 연구소장 초청 강연 개최 ‘AI 시대, 제조업의 미래’
김은진 2024.10.11 15:27
이전글
SW·AI 교육 활성화 위해 CEN 마일리지 제도 도입 눈길
정자령 2024.09.24 09:53